입력 : 2014.02.28 03:05
33번째 '일본 속의 한민족사 탐방'
2m가 넘는 목조 관음상이 고고한 자태로 빛나고 있었다. 부드러운 얼굴과 눈썹의 선, 배를 약간 내민 듯한 자세, 입가엔 살포시 머금은 미소…. 머리에 드리운 보관(寶冠)부터 두 발을 딛고 선 연화대(蓮花臺)까지, 섬세한 문양에서 백제 장인의 흔적이 느껴졌다. 일본 나라(奈良)의 고찰 호류지(法隆寺)에 전시된 일본 국보 '백제관음상'이다.
지난 24일 정영호 단국대 석좌교수는 "우리나라 마애불상에서 볼 수 있는 '백제 미소'는 이 관음상에 왜 구다라(백제)라는 명칭이 붙었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고 설명했다. 아스카 문화의 중심지인 호류지는 20일 부산항을 떠나 규슈(九州)를 거쳐, 교토(京都), 아스카(飛鳥), 나라(奈良), 오사카(大阪)로 이어진 '일본 속의 한민족사 탐방단'의 목적지 중 하나. 삼국시대 문화를 종합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일본이 한반도의 직접적인 문화적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지난 24일 정영호 단국대 석좌교수는 "우리나라 마애불상에서 볼 수 있는 '백제 미소'는 이 관음상에 왜 구다라(백제)라는 명칭이 붙었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고 설명했다. 아스카 문화의 중심지인 호류지는 20일 부산항을 떠나 규슈(九州)를 거쳐, 교토(京都), 아스카(飛鳥), 나라(奈良), 오사카(大阪)로 이어진 '일본 속의 한민족사 탐방단'의 목적지 중 하나. 삼국시대 문화를 종합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일본이 한반도의 직접적인 문화적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
- 일본 오사카성 앞에서 손승철 교수가 탐방단을 상대로 강의하고 있다. /오사카=허윤희 기자
탐방단은 재일본 대한민국민단(民團) 오사카 본부와 일본에 설립된 최초의 한국인 학교인 금강학원을 방문해 '일본 속 재일동포의 현재 위치'도 확인했다. 박영철 민단 부단장은 "일본에 있는 10개 대한민국 공관 가운데 9개는 재일동포 선배들의 기증과 모금운동으로 세워졌고, 1980년대 서울올림픽 때 일화 100억엔이 넘는 성금을 기탁하는 등 우리는 조국이 힘들 때마다 빠지지 않고 도왔다"며 동포애를 강조했다.
5박6일 동안 탐방단은 알찬 깨달음을 수확했다. 김성태(51·인천 선인고 교사)씨는 "역사를 27년째 가르치면서도 정작 한·일 교섭관계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며 "내 눈으로 현장을 확인한 만큼 아이들에게 일본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생동감 있게 가르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藝文史 展示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렬한 線의 탄력… 생동하는 한 폭의 파노라마 - 운보 김기창의 '보리타작' (0) | 2014.03.02 |
---|---|
아름다운 한국 채화 궁중채화 (0) | 2014.02.28 |
문징명이 쓴 풍교야박 / 장계 - 명필 漢詩 감상 - (0) | 2014.02.24 |
"장우성의 성모자상, 우리 고조할아버지 그림이랑 닮았네요" (0) | 2014.02.23 |
오페라 '나비부인' 감상 (0) | 201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