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2.05.17 03:14 | 수정 : 2012.05.17 10:34
유니버설 발레단, 러 3대극장 공연
동양적 스토리, 서정적 연기력… 까다로운 관객들 브라보 연발… 창작발레, 모스크바 첫 입성
박수는 길었고, 그 소리는 컸다.
'발레의 메카' 모스크바가 효녀 심청에 매혹됐다. 15일 밤(현지시각) 발레 강국 러시아 모스크바의 스타니슬라브스키 극장에서 공연된 한국 유니버설발레단(UBC·단장 문훈숙)의 창작 발레 '심청'은 떠나갈 듯한 갈채와 환호 속에 끝났다. 한국의 발레단이, 그것도 창작 발레로 모스크바에 입성한 것은 한국 발레 역사상 처음 있는 일. '발레 한류'가 실감나는 순간이었다.
1941년 지어진 스타니슬라브스키 극장(1060석)은 볼쇼이 극장, 마린스키 극장과 함께 러시아 3대 극장의 하나로 꼽히는 곳. 현재 모스크바시(市) 소속으로 스타니슬라브스키 오페라단과 발레단, 오케스트라가 상주하는 유서깊은 극장이다. 14~15일 열린 이번 공연은 UBC의 '심청' 무대 영상을 본 극장의 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3월 초에 이미 전석이 매진됐다. '심청'은 1986년 초연 후 26년의 시간 동안 다듬어지면서 UBC의 대표 브랜드가 된 작품. 지난해부터 월드 투어 중으로 대만, 싱가포르, 미국 샌프란시스코, 캐나다 밴쿠버, 오만을 거쳐 모스크바에 상륙했고 9월 28~30일 프랑스 파리에서 관객을 만난다.
'발레의 메카' 모스크바가 효녀 심청에 매혹됐다. 15일 밤(현지시각) 발레 강국 러시아 모스크바의 스타니슬라브스키 극장에서 공연된 한국 유니버설발레단(UBC·단장 문훈숙)의 창작 발레 '심청'은 떠나갈 듯한 갈채와 환호 속에 끝났다. 한국의 발레단이, 그것도 창작 발레로 모스크바에 입성한 것은 한국 발레 역사상 처음 있는 일. '발레 한류'가 실감나는 순간이었다.
1941년 지어진 스타니슬라브스키 극장(1060석)은 볼쇼이 극장, 마린스키 극장과 함께 러시아 3대 극장의 하나로 꼽히는 곳. 현재 모스크바시(市) 소속으로 스타니슬라브스키 오페라단과 발레단, 오케스트라가 상주하는 유서깊은 극장이다. 14~15일 열린 이번 공연은 UBC의 '심청' 무대 영상을 본 극장의 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3월 초에 이미 전석이 매진됐다. '심청'은 1986년 초연 후 26년의 시간 동안 다듬어지면서 UBC의 대표 브랜드가 된 작품. 지난해부터 월드 투어 중으로 대만, 싱가포르, 미국 샌프란시스코, 캐나다 밴쿠버, 오만을 거쳐 모스크바에 상륙했고 9월 28~30일 프랑스 파리에서 관객을 만난다.
- 15일 밤(현지시각) 러시아 모스크바 스타니슬라브스키 극장에서 열린 발레‘심청’3막 중 심청(안지은)이 연꽃에서 나오는 장면. 아래 사진은 공연이 끝나자 1060석을 가득 채운 러시아 관객들이 박수갈채를 보내는 모습. /유니버설발레단 제공
바닷속 용궁이 펼쳐진 2막에선 부드럽고 우아한 여성 무희들이 물고기처럼 하늘하늘 움직였다. 3막의 배경은 궁궐. 탈을 쓴 남성 무용수들의 움직임에도 객석 반응이 뜨거웠다. 한국의 전통 탈춤을 발레에 접목한 탁월한 시도였다. 심청 황혜민(14일)은 서정적이고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였고, 안지은(15일)은 특히 3막 궁궐 장면에서 안정적인 몸짓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사실 우여곡절이 많았다. 공연장 바닥에 깔린 고무판이 유달리 미끄러워 초반 일부 무용수들이 삐끗하면서 움직임이 경직됐고, 첫날 공연 1막에선 무대가 지나치게 어두웠다. 하지만 기술적 문제를 보완한 둘째날 공연은 관객 몰입도가 훨씬 높았고 커튼콜 기립박수까지 이끌어냈다. 문훈숙 단장은 "한국의 발레단이 러시아로부터 전수받은 기본기를 바탕으로 창작 발레를 만들어 모스크바에 진출한 획기적인 공연이었다"며 "앞으로도 발레 강국 한국의 이미지를 계속 전파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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