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6년 봄부터 9년간 이어진 신안해저유물 발굴은 우리나라 수중고고학(水中考古學)을 동양의 선두주자로 나서게 한 문화사적 대사건이었다. 500t급 선박의 3분의 1 선체를 인양하고, 도자기 3만점, 금속공예품 700여 점, 고급목재인 자단목(紫檀木) 1000여 자루, 그리고 중국 옛 동전을 800만 닢(28t)이나 발굴하여 세계 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 유물들을 보관하던 목포 해양유물보존처리소는 1994년에 국립해양유물전시관으로 확대 개편되어 목포 갓바위 바닷가 풍광 아름다운 곳에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전시관이 지난달 27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로 다시 개편되었다고 한다.
비밀일 것도 없으면서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우리나라 수중문화재의 현황은 놀라운 것이다. 지난 20년간 서해안과 남해안에서 수중문화재가 발견되어 신고 접수된 곳이 현재 234곳이고 수습된 유물은 5000점이 넘는다.
이에 반하여 그동안 국립해양유물전시관 발굴팀이 주어진 장비, 주어진 인력, 주어진 예산으로 발굴 작업을 마친 곳은 불과 15곳이다. 그중에서 완도·달리도·십이동파도·안좌도·대부도·태안 등에서 한선(韓船·고려시대 배) 5척, 진도에서 외국 배(중국 또는 일본 배) 1척을 인양했다. 배 한 척을 인양하는 데 보통 3년씩 걸렸으니 신고된 234곳을 지금처럼 발굴하면 600년이 걸린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는 절박감에서 문화재청은 재작년에 비로소 18t급 자체 탐사선을 출범시켰고, 그 첫 번째 작업으로 발굴한 것이 주꾸미가 물어 올린 태안의 고려청자였다. 인양작업도 해군과 해경의 잠수부를 동원하는 것이 아니라 잠수 훈련을 마친 학예연구원이 직접 발굴 수습했다. 이 발굴 팀을 수중문화재 상주조사단으로 운용하겠다는 것이 국립해양유물연구소의 구상이다. 늦었지만 고맙고 반가운 소식이다. yellowday 옮김
그러나 원활한 수중문화재 발굴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체 인양선이 있어야 한다. 차제에 연구소에서 추진하는 200t급 인양선 건조에 필요한 예산(52억원)과 인력(5명)을 관계 부처가 합의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작은 정부도 좋지만 할 일은 해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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