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麗的 詩 ·人

행복의 비밀- 소펜하우어 (46~60 )

yellowday 2011. 3. 21. 15:58

46
  욕망에 대한 절제를 황금보다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가난이나 빈곤 때
문에 추한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
    47
  물욕을 만족시키는 과정을 통해 행복을 성취하려는 행동을  삼가라. 공허
한 욕망으로 만들어진  집은 손쉽게 붕괴되기 마련이다. 행복의 건축은  자
기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나자신의 능력과 지혜에  따라 욕망을 억제
하는 것이 뜻하지 않은 불행을 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48
  나는 결코 다른 어떤 사람이 될 수 없다. 나는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의 내부를 잘 이해하면 이해할수록 행복의  땅에 보다 가
까이 접근할 수  있다. 행복은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에게만  존재하
는 것이다.
    49
  우리는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고통의  순간을
통해 무엇인가를 배우기보다는 고통  속에 빠진 채 그곳에서 허우적거리기
만 한다. 그리고 고통으로 패인 상처만을 어루만지며 살아간다.
    50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스스로에 대해 모르고 있던 많은 것
들을 깨닫게 된다.  지금 맞이하고 있는 고통의 순간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행복할 수 있다는 환상 속에서 공허한 쾌락을 찾아다닌다.  그러나 우리 앞
에 나타나는 것은 또다른 고통일 뿐이다. 진정한 천국은  쾌락이 있는 곳이
아니라 불행이 없는 곳이다. 그곳이 바로 행복의 안식처인 것이다. 다른 사
람이나를 바라보는 시선과 내가 나  스스로를 바라보는 시각은 틀릴 수 있
다. 이러한 불균형 때문에 우리는 자주 어려움과 고통을 만난다. 다른 사람
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해가 생길 때 우리는 서로
를 미워하거나 증오하면서 정신적인 상처를 주고받는다.
    51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삶은 우리에게 어떤 형태로든지 보상
한다. 우울한 사람은 쾌활한  성격의 사람보다 고통을 많이 체험한다. 그러
나 그 대신에 실재적인 고난에 처했을 때 그는 그 재난을 훌륭하게 견디어
나간다. 그들은  모든 것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이고
침착하게 재난을 극복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울한 사람은  현실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므로 늘 삶에 지쳐 있다.
    52
  우울한 사람들은 인생에  대한 권태를 느끼고 자살을 꿈꾸기도 한다.  증
세가 심한 우울증  환자는 자살에 대해 고민하거나 주저하지 않는다.  그들
은 자신을 구하기 위한 극히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방법으로써 자살을 선택
한다. 그러나 자살은 인생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완전한 방법이 아니
다.
    53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우리는 행복을  맛볼 수 있
다.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일은  피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일을  찾아서 한다면 행복을 느끼기는 몹시 쉬울  것이다.
헤라클레스처럼 뛰어난 힘을 가진  사람이 수공업에 종사하거나 학문을 연
구하는 정신노동에 종사하게 된다면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일을 선택하는  사람은 불행을 피
하기 어렵다. 이렇듯 행복은 얼마든지 자신의 노력으로 성취할 수 있다. 그
러나 질투와 욕심은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만드는 마음의 눈을
가려 버릴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능력을 확대해서 바라보게 하는 잘못
된 눈까지 만든다.
    54
  결말이 실패로 끝날 거라고 예상되는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한 가닥 희
망의 빛이 보인다면  절망하지 마라. 무거운 먹구름이 하늘을 뒤덮고  있더
라도 한쪽 구석에서 작지만 밝은  빛이 세상을 비추고 있다면 결코 희망을
버리지 마라. 아무리 작은  빛이라도 그 빛은 세상을 환하게 비출  수 있으
며 우리의 앞길을 열러 줄 수 있다. 저기에 빛이 보이지 않는가. 천지가 뒤
집히기 전에는 용감한  사람은 결코 쓰러지지 않는다. 용감한 사람은  어떤
일이든지 한 가닥 희망을 보고 험난한 파도를 향해  뛰어들기 때문이다. 이
런 사람에게  삶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은 빛보다는  무거운 먹구름만을 의식하면서 두려워한다.  그러
나 먹구름은 반드시 걷히기 마련이다. 진정한 용기를 가진  자라면 그 작은
빛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져 최선을 다할 것이다.
    55
  어리석은 사람은 쾌락을 찾아 나섰다가 번번이 실패하고  돌아온다. 그러
나 현명한 사람은 쾌락을 구하는  대신에 실재적인 재앙을 피하는 길을 모
색한다. 그렇기 때문에 좀처럼  절망에 빠지지 않는다. 고통을 피하기 위해
쾌락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도 그것은 어리석은 행동이 아니다.  쾌
락은 환상의  산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환상의 산물은 살아서  움직이고
있는 우리에겐 아무런  가치도 주지 못한다. 환상은 지치고 힘겨운  사람들
에게는 일시적인 위안을 주지만 환상이 깨어진 후에는 고통보다 더한 공허
가 찾아온다.
    56
  쾌락은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을 유혹한다. 육체적  욕망의 만족, 재물에
의한 소비의  자기 충족, 자신을 내던짐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순간적  자유
등의 형태로 우리의 눈을 자극 한자에 지나지 않으며 곧 사라지고 마는 신
기루에 불과하다.
    57
  우리가 마시는 물이  산소와 수소의 일정한 비례에  의해 결합되어 있는
것처럼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은 주관과 객관이라는 두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사건이 객관성을 유지하고  있더라도 개인의 주관에  따라
현실의 모습은 전혀 다른 것으로 변하게 된다. 야상곡은  매우 아름다운 음
악이지만 마음이 우울할 때 그 음악을 듣는다면 보잘 것 없는 소음에 불과
할 수도 있다. 아름다운 산봉우리를 날씨가 나쁜 날  바라보면 그 아름다움
을 전혀 느낄 수  없다. 또한 고장난 카메라로 멋진 풍경을  찍는다면 우리
는 그  사진을 인화할 수 없다.  현실의 모습들은 주관성과 객관성에  의해
우리의 주위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58
  어떤 사건에 대한  판단은 우리의 감수성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행운이나 재앙은 그 사건 자체가 보여주는 객관적인 의미보다는 그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달려 있다.
    59
  우리의 인생은 운명의 지배를 받고 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 가운데
우리의 소유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운명은 우리의 물질적인 재산과 가족,
사랑에 대해서까지  절대적인 권리를 행사한다.  행복은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손짓하고 있다.  그 거리를 좁히면서 가까운 거리까지 접근하면  어
느 사이에 행복은  희미한 그림자처럼 사라지고 만다. 그러나 불행은  우리
에게 아무런  환상도 심어 주지 않는다.  불행이 우리에게 안겨 주는  것은
바로 불행  그 자체이다. 그러나 행복이  우리에게 안겨 주는 것은  행복이
아니고 또다른 불행이다.
    60
  의지는 우리에게 자유를  부여한다. 바로 존재하는 것에 자유가 있기  때
문이다.
                         yellowday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