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麗的 詩 ·人

행복의 비밀- 소펜하우어 (16~30 )

yellowday 2011. 3. 21. 15:54

16
  우리에게는 인내하면서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마음의  평안이 필요하다.
마음이 평온하지 않다면 행복은 절대로  우리의 마음 속으로 들어올 수 없
다. 모든  미래는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불행이  다가오기도 전에 걱정부터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우리가 느끼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으로
현재의 일을 주저하거나  포기할 필요는 없다. 미래의 불행은 불확실한  것
이지만 현재의 행복은  확실한 것이기 때문이다. 평온한 마음은 현재의  나
를 행복하게 만든다. 미래의 불행 때문에 현재의 행복을  포기하는 것은 어
리석은 일이다.
    17
  가난한 사람들 중에도 즐겁고  만족스러운 표정을 짓고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부유한 사람들 중에도  언제나 우울하고 불만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재물이 행복의 척도가 아님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가난한 사람이  부유한 사람보다 오히려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
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마음의 여유는 행복과 직결되지만 재물은  마음의
안정보다는 그 재물이 사라져 버리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을 가져온다.
    18
  고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이득은  진정한 나와 함께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른 사람들
과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19
  행복은 건강이라는 나무에서 피어나는 꽃이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
하기 위해 스스로를  단련하라. 지나친 방탕과 쾌락의 늪으로 끌려  들어가
지 않도록 조심하라. 분노나 격정과 같은 격렬한 감정의  혼란을 피하고 정
신적인 긴장이  계속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날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섭취하는 음식물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다. 인간을  행복하고 불행하게
하는 것은 객관적이고 실재적인 사물이 아니라 그것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달려 있다. 그리고 그런 느낌과 인식은  건
강을 전제로 할 때 올바를 수 있다. 건강하면 모든  것이 기쁨의 원천이 된
다. 그러나 재산이 아무리 많더라도 건강하지 않으면 즐길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없다.
    20
  플라톤은 인간이 지닌  다양한 성격의 특징을 디스콜로스(음의 기질)  와
에우콜로스(양의 기질)로 나누었다. 이것은 행복과 불행을 나누는 근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성격은 디스콜로스와 에우콜로스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다. 불행한  일이 생겼을 때 어떤  사람은 절망의 나락으로, 또
어떤 사람은 극복의 기회로 서로  다르게 받아들이는 것은 두 영향에 의한
성격 차이 때문이다.  쾌활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에우콜로스의 영향을  많
이 받았기 때문에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디스콜로스의
영향을 많이 받은 사람은 매사에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내면서 삶을 불행하
게 만든다.
    21
  우리의 모든 고뇌는 혼자 있을 수 없다는 점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복잡
한 삶을 살아오면서  많은 것들을 잃어버리고 있다. 몹시 소중하고  귀중한
것들을 삶 속에 묻어  둔 채 우리는 그곳을 지나온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
만이 마음의 평화를 누린다.
    22
  참을 수 없는  것으로부터 인내하는 방법을, 수다스러움으로부터  침묵하
는 방법을,  불친절로부터 친절함의 방법을 배우라.  행복과 불행이 반반의
확률일 때 천성이 우울한 사람은 불행한 결말을, 쾌활한  사람은 행복한 결
말을 예상한다.  우울한 성격의 사람은 열  가지 계획 가운데 아홉  가지가
성공하면 성공한 아홉  가지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실패한  한 가지 일에만
집착하면서 고통스럽게 살아간다. 그러나 쾌활한 사람은 커다란  의미를 부
여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간다.  행복과 불행을 받아들이는 성향에  따라  우
리의 인생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한다. 인생을 행복한 것으로 만드는  몫은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 있다.
    23
  나보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은 실재로 자기 자신을 행복하다고 느끼고 있
을까? 그러나 그는  내가 모르고 있는 불행 때문에  나보다 더 불행할지도
모른다. 재난을 당했을 때, 가장  좋은 위로는 나보다 더한 불행을 겪고 있
는 사람을 돌아보는  일이다. 질투의 시선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면서  나를
위로할 때, 우리는 그 일을 통해 커다란 위안을 얻을 수 있다.
    24
  사람들이 질투의 감정에 사로잡히는  이유는 자신보다 나은 처지의 사람
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그 사람이 자신보다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거나 다
른 사람으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비참함을 돌아보게  된다. 모든 불행의 시작은 비교하는 것에서  시
작된다. 그러나 생각해 보라.  이 지구상에는 나보다 불행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거나 듣지 못하는 사람들, 한 끼 식사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들, 그들도 역시 그대의 주변에서 그대와  함께 살고 있
는 사람들이다.
    25
  우리의 기분은 잠시도 쉬지 않고 변한다. 똑같은 태양도  추울 때에는 온
몸을 따스하게 녹여  주는 고마운 존재지만 더운  여름에는 귀찮고 성가신
존재로 바뀌어 버린다.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과 사건이지만  그것을 바
라볼 때의 기분에  따라 판이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현재는, 그것을 당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에  따
라 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26
  행복은 다른 사람이나를 위해 친절을 베풀 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행
복은 내가 먼저 다른 사람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내밀 때 찾아온다.
    27
  행복은 한 조각의 꿈이다. 오직 고통만이 영원한 실재로 남아 있다. 이것
은 논란할 필요가 없는 사실이다. 우리의 인생에 대한  평가의 기준은 행복
이 아니다. 오히려 불행의 예방이 우선적인 척도가 될 수 있다. 행복하다는
말은 불행하지 않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28
  우리의 인생은 행복을  누리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인내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인생의 끝자락에서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것은  삶의
고역을 참아 왔다는 사실이다. 행복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란  일생 동안 정
신적이나 육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을 겪지 않은  사람이다. 쾌락과
욕망의 충족을 만족시키면서  살아온 사람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그들은
항상 무한한 욕망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쾌락의 망상에 사로
잡히게 된다면  자기 자신에게는 불만을,  다른 사람에게는 질투를  느끼게
될 것이다.
    29
  고통이 없고 동시에  권태가 없는 삶이야말로 가장 행복한 삶이다.  그것
은 행복의 절정이다.
    30
  우리가 흔히 행복이라고  말하는 것은 뿌리도 잎도  없는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고통을  그 대가로 지불하면서까지 쾌락을 즐길 필요가  없
다. 고통을 그 대가로  지불하면서까지 쾌락을 즐길 필요가 없다. 일시적인
쾌락을 위해 영원한  고통을 감내 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인생이라
는 고뇌 의장을  즐거운 장소로 만들려고 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생각이다.
쾌락과 즐거움 대신에  고통이 없는 상태를 위해 노력하라. 그러나  대부분
의 사람들은 고통이 없는 상태보다는 쾌락의 삶을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