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우리가 쾌락을 선택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대
부분의 경우에 우리는 높은 산으로 올라가기보다는 눈앞에 보이는 장난감
을 가지고 노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현명한 자는 산을 오르는
고통을 참고 견디다가 결국 정상에 올라 자연의 위대함에 경이를 보내게
된다.
32
이 세상의 모든 일은 나의 애무에서 비롯된다. 행복이나 불행은 결국 아
자신의 느낌과 사고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우리의 외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이나 경험들은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뿐이다. 행복과 불행은
나의 의지와 경험에 대해 우리는 서로 다르게 해석한다. 우리 모두는 동일
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각자가 서로 별개의 세계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나의 생각과 느낌과 의지의 작용만이 내 인생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라. 삶에 지친 그대에게 지혜와 용기를, 위안과 자신감을
선사할 것이다.
33
현실의 객관적인 모습은 변하기 쉽다. 그러나 주관적인 의식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 행복은 외적으로 드러나는 형태보다도 의식 그 자체에 의
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세르반테스는 현명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참혹한
감옥에서도 불후의 명작 「돈키호테」를 쓸 수 있었다. 그는 갇히고 폐쇄
되었다는 외적 환경보다는 의식을 자유롭게 풀어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는 정신력이 강했기 때문에 행복할 수 있었다.
34
어느 누구도 불행을 피할 수는 없다. 현명한 사람도 어느 정도의 불행은
겪을 수밖에 없다. 불행한 일이 벌어진 후에 ‘다르게 행동했다면 일이 지
금처럼 되지는 않았을 거야’라고 한탄하면서 후회하지 마라. 후회는 자신
을 고문하는 일에 불과하다. 후회를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불행을 완화시
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35
우리는 대개 정신적인 풍요로움이나 정신 수양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기
보다는 재물을 얻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들은
쾌락이나 물질 이외의 세계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없다.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물질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정신적인 자아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
들까지도 언제나 순간적이고 육체적이며 시간적으로는 영속성이 없는 향락
을 통해 행복을 누리려고 한다. 그러나 많은 재물을 소유한 사람들 중에는
자신을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정신적인 풍부함이나
깊이 있는 지식보다는 자신의 인생에 위안을 줄 수 있는 외부적인 것에 관
심을 갖기 때문에 기쁨보다는 근심이 많다.
36
행복은 도처에 있는 것 같으면서도 좀처럼 찾을 수 없다. 참다운 행복은
어떻게 끝을 맺는가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는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바라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37
수많은 재물을 소유한 사람이라도 그 영혼은 공허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쾌락과 방탕은 정신의 궁핍에서 비롯되는 권태의 일종이다. 이런 사람들은
외관상으로는 부유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몹시 가난한 부류에
속한다. 그들은 모든 것을 외부로부터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
치와 향락에 젖어 있다. 그러나 사치와 향락은 행복의 척도가 아니다. 행복
하다는 느낌은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검소하고 절제된 삶을 사는 사
람도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행복한 것이다. 이런 행복에 대한 느낌은
욕심을 버릴 때 더욱 가까이 찾아온다는 것을 잊지 마라.
38
고독한 생활에 수반되는 약간의 손실은 사전에 충분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 친구들에게 연락을 하거나 양해를 구한다면 혼자만의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만과 사기, 유혹이 넘치는 사교적인 생활은
언제나 우리에게 깊은 상처를 줄뿐이다.
39
어떤 사람이 누리고 있는 행복이 과연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다면 그 사
람이 얼마만큼의 걱정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 보아라. 만약 그 사람이 걱정
하는 문제가 사소한 것이라면 그 사람이 누리는 행복은 큰 것이다. 사소한
일로 걱정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행복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큰 불행
을 겪고 있는 사람은 사소한 걱정이나 근심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은 그
사람이 겪고 있는 고통의 정도가 크기 때문이다. 만약 고통이 전혀 없는
세상에서 살게 된다면 그대는 권태로 인해 죽음의 길을 선택했을 것이다.
40
인생은 즐기기 위한 곳이며 행복을 얻기 위한 장소이다. 행복을 얻지 못
하는 사람은 단지 노력과 재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
고 있는 사람은 인생에 대해 경솔한 판단을 내리고 있는 것이다. 행복을
찾기 위한 노력은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한다. 행복에 대한 집착은 행복이
아니라 불행을 안겨 주며 이러한 불행은 고뇌와 질병, 손실, 번민, 가난, 굴
욕 등의 여러 가지 재앙의 근원이 된다. 나중에 허망한 꿈에서 깨어난다고
하더라도 이미 때는 늦었다.
41
마음을 비우고 행복이라는 환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쓰는 것, 이것이
당신에게 필요한 일이다. 집착만큼 우리의 삶을 오랫동안 아프게 파고 들
어가는 병은 없다. 집착은 우리의 인생을 피폐하게 만든다.
42
우리는 삶의 목적을 불행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정해야 한다. 고통과 질
병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먼저 ‘행복이라는 환상의 감옥’에서 벗
어날 수 있어야 한다. 불행을 피하려고 하는 사람은 언제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43
행복에 대한 욕망은 고뇌의 씨앗이다. 이 세상에서 행복을 추구하는 것
보다는 고뇌하지 않는 것아 더욱 중요하다. 이 세상 어디에도 당신이 꿈꾸
는 낙원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행복한 낙원에서 태어났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행복과 쾌락에 대한 온갖 헛된 욕망과
기대를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운명 앞에 기다리고 있는 것
은 피할 수 없는 불행의 촘촘한 그물이다.
44
불행을 맛보는 것은 쉬운 일이다. 행복은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다. 만약 행복한 순간을 만나게 되더라도 그것은 일시적인 우연일 뿐이다.
늙은 떡갈나무는 사나운 폭풍에 부러지기 쉽고 높은 곳에 있는 허술한 성
채는 순식간에 허물어지기 쉬우며 산봉우리에는 벼락이 떨어진다. 그러나
연약한 갈대는 부러지지 않으며 견고한 집은 허물어지지 않는다.
45
대단히 놀라운, 환상적인 행복을 언제인가는 반드시 손에 넣고 말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 당장 그 믿음을 깨어라. 행복은 그대의
주위에서 서성대고 있지만 그대의 손안에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다. 그대가
눈을 들어서 바라보는 세상 어느 곳이든지 불행의 씨앗이 산재해 있기 때
문이다. 질병, 천재지변, 상처를 주는 한 마디의 말, 갈등과 증오 … . 이런
불행은 너무나 쉽게 찾아오지만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그대에게 매달려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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