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麗的 詩 ·人

행복의 비밀- 소펜하우어 (1~15 )

yellowday 2011. 3. 21. 15:53

1
  행복은 근본적으로 객관적인  사실보다 주관적인 느낌에 의해  결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은 청년의 우상이지만  노인에게는 아무런 느낌도 없이 다가
올 수 있다.
    2
  웃음이 많은 사람은  행복하고 눈물이 많은 사람은 불행하다. 신이  인간
에게 웃음과 울음을 선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은 웃음과 울음을 통해
자신이 가진 감정을 나타낸다.  웃음은 기쁨을, 울음은 슬픔과 증오를 상징
한다. 기쁨이 충만한 삶, 그곳에는 행복이 미소지을 수밖에 없지 않은가.
    3
  쾌활한 성격은 행복을  배달하는 집배원의 역할을 한다. 그밖의 다른  모
든 것들은  행복의 약속어음에 지나지  않는다. 쾌활한 성격이라는  보물을
얻기 위해  노력하라. 쾌활한 성격은 마치  견고한 성과 같아서 그  속으로
들어가기는 어렵지만, 한 번 들어가면 오랫동안 머물 수 있다.
    4
  행복과 불행에 대한  상상력을 억제하라. 행복과 불행에 대한 생각은  한
번 시작하면 좀처럼 걷잡을  수 없게 된다. 거센 폭풍의 기운에  휩쓸린 것
처럼 제멋대로 자라는  것이 상상력의 특징이다. 행복이나 불행에 대한  상
상력은 모래성과도 같다. 우리는 상상력으로 모래성을 쌓지  않도록 경계해
야 한다. 상상력의 모래성은  많은 열정만을 낭비할 뿐이다. 상상력으로 세
운 건물은 단 한  번의 한숨으로 무너져 내릴 만큼 허망하다.  그러나 무엇
보다도 주의해야 하는  것은 불행을 상상하면서 걱정하는 일이다. 바로  눈
앞에 불행이 닥치기 전에는 미리 걱정하지 않는 것,  그것이 지혜로운 자의
행동이다.
    5
  행복을 자신의  외부에서 발견하려고 하는  사람은 어리석다. 나  이외의
것에서 행복을 얻으려고  한다면 오히려 불행만 초래할 뿐이다. 불행에  대
해 두려움을 품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불행하다. 불행한  사람은 영원히 불
행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다. 행복과 불행은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
가에 달려 있다. 우리의 생활은 동요와 불안 그리고 노력의 연속이다. 성공
과 실패가 서로 교차하는 것이 우리의 삶이다.
    6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을 구원할 수 없다. 우리의  행복과 불행은 전적으
로 마음에  달려 있다. 마음의 움직임에  따라 행복과 불행은 서오  자리를
바꾼다. 우리의 인생은 수많은  조력과 고통의 연속이다. 그러므로 어떤 일
에 성공했다고  해서 자만하거나 실패로  좌절할 필요는 없다.  성공했다고
해서 자만하고나 실패로  좌절할 필요는 없다. 성공과 실패는 행복과  불행
처럼 번갈아가면서 우리를 찾아오기 때문이다. 성공이나 실패는  영원한 것
이 아니다.
    7
  지적인 생활은 우리에게 행복을 선물한다. 지적인 생활을  누리거나 즐기
려면 비범한 정신적  소양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나친 지적 활동은  도리어
불행을 초래하기 쉽다.  지나친 지적 활동은 일상생활의 혼돈과 소란을  감
당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지적인 풍요로움과 현실의  활동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 그것이 행복의 비결이지만 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
운 일이 아니다.
    8
  시야가 좁을수록 행동의 범위가  작을수록 우리는 더욱 편안하게 행복을
느낀다. 시야와 행동의 범위가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그만큼의  걱정과 욕망
이 증가하기 때문에 만족을 쉽게 얻지 못한다. 가난한  사람은 우리가 생각
하는 것만큼 불행하지  않다. 인생의 노년기가 청년기에 비해 비극적인  것
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9
  마음의 동요가 적을수록 고통도 줄어든다. 행복이란 고통이  없는 상태라
고 할 수 있다.  활동의 영역을 좁히면 외부의 자극에 대한  마음의 동요를
줄일 수  있으며, 정신적인 활동을 제한하면  불안에 대한 자극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정신적인 활동의 제한은 안정을 주는 대신  우리를 권태에 빠
지게 한다.
    10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서 특별한  쾌감을 느끼는 것은 단조로움이 행복의
요건이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증거이다. 행복은 단조로운 생활  속에서 우러
난다. 단순하고 단조로운 생활은  삶의 무거운 짐을 덜어준다. 단순함을 실
개천에 비유한다면 이 실개천은  사나운 풍랑에도 변함없이 조용하게 흘러
바다에 이르는 힘을 가지고 있다.
    11
  “나는 모든 소유물을 내 마음 속에 이미 가지고 있다. ”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그는 행복을  얻기 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다.
행복은 만족할 줄 아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이 세상에서  확신을 가지고 의
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다른 사람과의 교제는  혐오와 손
실의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만족하면서 확신을
가지는 자는 이미 행복하다.
    12
  고독은 그대의  존재를 더욱 빛나게  만든다. 정신적인 고독과  육체적인
고독을 동반할 수  있는 일만큼 세상에서 행복한 일도 없다.  정신적으로는
고독하지만 육체적으로 고독할 수 없는 사람은 다른 세상에 있는 어리석은
사람들과 만나야 한다. 그는 진정한 자유와 안정을 빼앗긴  채 사람들 속에
서 공허를 느낀다.  반면에 육체적으로만 고독한 사람은 고독의 순간을  고
통스럽고 힘겹게 받아들인다.
    13
  운명은 우리의 노력과 선택에 의해 언제나 변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인격은 변하지 않는다. 고귀한 성품이나 뛰어난 두뇌,  쾌활한 성격, 예민한
판단, 건강한 육체 등은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한 중요한 요소들이다. 따라
서 우리는 재물이나  명예보다는 건전한 정신과 육체의  건강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행복을 형성하는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은 쾌활한 성격이다. 쾌활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삶을 즐거운 것으
로 받아들이며 스스로를 행복하다고 느낀다.
    14
  삶이 어떤 것으로 다가오는가 하는  문제는 그 사람의 기분에 따라 달라
진다. 그 사람의  운명이 아무리 비극적이라고 해도 긍정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비극을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인
다. 그리고 그런  의지는 비극적인 운명을 풍부하고 아름다운 운명으로  바
꾼다.
    15
  젊고 아름답고 부유한 사람이라고 해도 그 사람이 진정으로 행복한지 아
닌지는 어느 누구도 판단할 수 없다. 행복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
다. 행복을 측정하는 유일한  척도는 평온한 마음이다. 언제나 평온한 마음
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젊거나 늙거나 크거나 작거나 부자이거나
가난하거나 항상 행복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