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장생(十長生)이란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10가지 경물과 동·식물로 자연에선 해(日)·달(月)·산(山)·내(川), 식물로는 대나무(竹)·소나무(松)·영지(靈芝·불로초), 동물로는 거북(龜)·학(鶴)·사슴(鹿) 등을 일컫는다. 때로는 돌(石)·물(水)·구름(雲)을 꼽기도 하고 신선이 먹는다는 천도(天桃)를 그려넣기도 한다.
십장생 그림은 조선시대 궁중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아주 널리 사랑받았다. 왕과 왕비의 내실에 장식되어 어떤 병풍은 가운데에 4개의 불밝이창이 뚫려 있다. 경복궁 자경전 굴뚝에선 벽화로도 장식되었다. 이것이 민간으로도 그대로 전해져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아 병풍, 필통, 함, 장롱, 술병, 베갯모, 수저보 등에 도자기, 자수, 목공예, 병풍 등으로 수도 없이 제작되었다.
이 십장생은 우리 조상들이 신선사상과 민간신앙을 결합하여 만들어낸 독특한 도상이며 관념체계이다. 중국과 일본에는 십장생 그림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장생은 있어도 십장생이라는 개념은 없었던 듯 아직까지 중국 문헌에서 십장생이라는 단어를 확인하지 못했다. 십장생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려말 목은 이색이 "우리집에는 세화(歲畵·설맞이 그림) 십장생이 있는데 10월인데도 아직 새 그림 같다"고 노래한 것이다. 또 조선 초 성현은 연초에 임금으로부터 하사받은 십장생에 대해 시를 남겼다.
십장생도의 도상은 기본적으로는 궁중에서 사용된 십장생병풍<사진 부분>이었다. 8곡 내지 10곡병풍을 대폭의 화면으로 삼아 험준하면서도 환상적인 산자락을 화면 가득 메우고 아래쪽으로는 소나무, 천도복숭아가 줄지어 펼쳐지며 그 사이로는 냇물과 사슴, 거북, 영지가 점점이 배치된다. 화면 위로는 해와 달이 떠 있고 학이 무리지어 날고 있다. 불로장생의 현장 같기도 하고 신선의 세계 풍광 같기도 하다. 진채(眞彩)로 그려진 궁중 십장생병풍은 장엄한 청록산수화이다. 고려시대에 고려불화가 있었다면 조선시대엔 십장생병풍 같은 궁중장식화가 있었다는 찬사를 보낼 만하다. yellowday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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