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날 대로 불어난 몸과 늘 엉망인 컨디션을 안고 살아가면서도 ‘바빠서’ ‘피곤해서’라는 이유로 정당화하고 있진 않은지. 만물이 소생하는 봄, 이제 그만 핑계 대고 운동을 시작해보자. 당신의 행복 지수를 높여주는 운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모두 모았다.
삶이 재미없다면,
지금 당장 운동을 시작하라!
삶의 질을 높인다. 활력이 생긴다.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엄마, 아내가 아닌 내 이름 석자로 살게 된다.
남편에게 늘어져 있는 몸꽝 아줌마가 아닌 매력적인 여자가 된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다.
‘몸짱 될 것도 아닌데 운동은 해서 뭐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몸살림 운동 처방전>의 저자 공인덕, 예병일 연세대학교 운동의학센터 교수는 ‘시간이 없다’, ‘피곤하다’, ‘과체중이 아니다’, ‘만성질환이 있다’ 등의 이유로 몸을 움직이는 데 인색하면 삶의 질은 점점 떨어지고,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서 점차 멀어지게 된다고 말한다.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 운동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바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더욱이 요즘 들어 손 까딱하기 싫을 정도로 만사가 귀찮거나 삶이 재미없고 우울한 기분이 자주 든다면 지금 당장 만사를 제쳐두고 운동부터 시작해야 한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감을 해소시켜주며 심리적 안정감과 자신감 또한 높여준다. 운동이 심장병, 고혈압, 당뇨, 비만, 우울증 등 질병에 효과가 있다는 의학적 증거는 너무나 많다.
이제 얼마나 사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다. 당신이 어떻게 살 것인가는 운동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따라 결정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저기 붙은 군살과 엉망이 된 건강의 모든 원인을 시간 부족으로 돌리며 자신의 게으름 혹은 부족한 의지를 정당화하지 말자. 운동이 바로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운동은 핑계와의 싸움이다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운동을 하지 못할 핑계가 무수히 많다는 것이다. 일 때문에 바빠서, 오늘은 컨디션이 좀 좋지 않아서, 내일 중요한 약속이 있기 때문에 등 갖은 핑계로 운동을 내일로, 다음 달로, 다음 계절로 미루게 된다. 운동할 시간을 내는 것이지 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두자. 내 시간의 우선순위에 ‘운동’을 상위 배치하자. 그리고 자신이 선택한 운동을 딱 한 달만, 정말 딱 한 달만 일주일에 세 번씩 지속해보자. 딱 한 달만 꾹 참고 해보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누구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스스로 운동을 찾게 된다.
운동이 좋아지는 방법 8가지
01 운동 친구를 만들어라!
무엇이든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함께하는 것이 재미는 물론 운동 효과도 높다. 등산 모임, 걷기 모임 등 운동과 관련이 있는 사회 활동을 가능한 한 많이 계획하고 참여하며 활동적인 사람들과 더 돈독한 관계를 맺는 것이 좋다.
02 주변에 알리고 관심을 끌어라!
운동을 하기로 한 자신의 결심과 계획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도 운동을 실천하는 좋은 방법이다. 주변의 관심을 끌고 지지를 받고 있다면 이미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03 운동할 때도 스타일을 잊지 말라!
운동할 때는 꼭 운동에 맞는 옷과 소품을 제대로 착용하자. 몸에 맞지 않는 옷이나 적절하지 않은 옷을 입고 운동하면 움직임에 방해가 되거나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활동성이 뛰어나면서 자신의 몸에 딱 맞는 옷을 고르면 몸의 변화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트레이닝 효과도 높아진다. 다양한 스타일의 운동복을 준비하면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스타일링하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04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중요시하라!
일단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다치지 않아야 한다. 운동 전과 후에는 부상 방지를 위해 스트레칭으로 몸을 푸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은 건강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그 건강을 위해서는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이 필수다.
05 운동에 맞는 나만의 뮤직 리스트를 만들어라!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테마별로 나눠 운동할 때 듣기 좋은 나만의 뮤직 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조깅, 요가 등 혼자 하는 운동을 할 때 음악을 들으면 운동 능률을 높일 수 있으며 멋스러운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매치하면 스타일도 산다.
06 왜 운동을 하는지부터 확실히 하자!
누구나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하기보다 어려운 것이 바로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자신이 왜 운동을 해야 하는지부터 확실하게 정립하면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07 운동은 꼭 보상이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자!
운동을 하다 보면 오늘 하루만 쉬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하지만 하루를 쉬면 그다음 날도 쉬게 되고 그러다 보면 계속 쉬게 될 수도 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일주일에 3일, 5일 등 운동 스케줄을 정해놓고 어떤 일이 있어도 꼭 지키도록 노력하자. 운동 후 느끼는 기쁨과 보람은 그 어떤 것과 바꿀 수 없다. 이 경험을 오래 유지하다 보면 운동하기 싫어도 몸이 저절로 운동을 찾게 된다.
08 비용을 많이 들이지 말라!
‘돈을 많이 쓰면 비용이 아까워서라도 운동을 하겠지’라는 생각에 피트니스클럽 6개월치를 선불로 지불하고 한 달도 채 다니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 온갖 운동기구는 다 사놓고 빨래 건조대로 사용하거나 창고 속에 처박아놓는 일도 허다하다. 운동은 돈을 많이 쓴다고 되는 게 아님을 명심하자. 돈보다는 하겠다는 의지와 부지런함이다. 괜히 돈만 많이 쓰고 마음에 상처만 입어 운동과 멀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