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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녹산선 예타 통과 최종 확정…서부산 교통난 해소된다

yellowday 2022. 7. 1. 22:00

하단~녹산선 예타 통과 최종 확정…서부산 교통난 해소된다

입력 : 2022-06-30 16:05:29  수정 : 2022-06-30 17:04:31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 하단~녹산선 예비타당성 조사 재산청안. 부산일보DB

 

부산시 숙원사업인 하단~녹산 도시철도(하단~녹산선)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30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최종 통과했다. 총사업비 1조 1265억 원을 들여 사하구 하단역(1호선)에서 녹산산업단지까지 총연장 13.47㎞(정거장 11곳) 규모로 건설하는 하단~녹산선은 명지신도시, 에코델타시티 등 서부산권 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정체 해소와 녹산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대중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하단~녹산선은 2025년까지 기본·실시설계를 마친 뒤 2026년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생산유발효과 2조 581억 원, 고용유발 효과 1만 4172명 등으로 예측돼 서부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전창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