輞川集(망천집) / 왕유
孟城坳(맹성요) 華子岡(화자강) 文杏館(문행관) 斤竹嶺(근죽령)
鹿柴(녹시) 木蘭柴(목란시) 茱萸沜(수유반) 宮槐柏(궁괴백)
臨湖亭(임호정) 南垞(남타) 欹湖(의호) 柳浪(유랑)
欒家瀨(난가뢰) 金屑泉(금설천) 白石灘(백석탄) 北垞(북타)
竹里館(죽리관) 辛夷塢(신이오) 漆園(칠원) 椒園(초원)
輞川集 幷序.
余別業在輞川山谷 其游止 有孟城坳 華子岡 文杏館 斤竹嶺 鹿柴 木蘭柴 茱萸沜 宮槐柏 臨湖亭 南垞
欹湖 柳浪 欒家瀨 金屑泉 白石灘 北垞 竹里館 辛夷塢 漆園 椒園等 與裴迪 閒暇各賦絶句云爾.
왕유 : 중국 당(唐)나라 시인·화가. 자는 마힐(摩詰).
산시성[山西省(산서성)] 포주(蒲州) 출생. 이백(李白)·두보(杜甫)와 함께 당나라 전성기의 대시인이며, 불교신자였기 때문에
시불(詩佛)이라고 일컬어진다. 자연시(自然詩)의 제 1 인자이며, 객관적이고 고요한 서경(敍景)뿐만 아니라 송별시·궁정시
분야에서도 뛰어났다. 15세 무렵에 수도 장안(長安)으로 가서 황족 귀현(貴顯)의 저택에 출입, 수려한 용모와 시·음악·미술 등
다방면의 재능으로 현종(玄宗) 초기 사교계의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진사(進士)에 급제 한 뒤 곧 산둥성[山東省(산동성)] 지저우[濟州(제주)]로 좌천되고부터 40대 초까지 불우하였으며,
한때는 간쑤성[甘肅省(감숙성)] 량저우[凉州(양주)]에 있었다.
천보연간(天寶年間, 742∼755)에 장안으로 돌아와 순조롭게 승진하였으며, 장안 남쪽 교외 망천(輞川)에 별장을 짓고
궁정시인으로 이름을 떨치는 한편, 친구들과 함께 예술과 신앙을 논하며 지냈다.
그때의 작품을 모은 《망천집(輞川集)》은 오언절구 20수, 친구 배적(裵迪)의 작품을 합쳐 40수의 연작으로 서경시의 걸작이다.
벼슬이 상서우승(尙書右丞)에 이르렀을 때 죽었기 때문에 왕우승(王右丞)이라고도 불린다.
《왕우승문집(王右丞文集, 10권)》이 있다. 그의 시를 좋아했던 대종(代宗)이 <천하의 문종(文宗)>이라고 찬양하였듯이
당나라 최고의 시인으로 인정받았다. 그림에도 뛰어났는데, 장안에 있는 자은사(慈恩寺) 등 절의 벽에 백묘화(白描畵)와
금벽청록(金碧靑綠)의 산수화를 그려 절찬을 받았으며, 명(明)나라의 동기창(董其昌)은 《화선실수필(畵禪室隨筆)》의
남북화론(南北畵論)에서 왕유를 북종화의 이사훈(李思訓)과 견주어 남종화(문인화)의 시조이며 수묵산수화의 창시자라고 하였다.
왕유의 그림을 모사(模寫)하였다는 《망천도권(輞川圖卷)》이 많이 있으나, 확실한 유품이 현존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양식의
산수화를 그렸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네이버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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