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만 해도 가슴이 따뜻해지는 추억의 요리가 있다. 낭만이 더해져 더욱 근사한 4인 4색 크리스마스 파티 요리.
케이크디자이너 최정화
‘오븐구이통닭&뱅쇼’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어릴 적 아버지가 퇴근길에 사오시던 옛날 전기구이 통닭이 떠올라요. 아버지의 손에 들린 ‘○○영양센타’라 쓰인 누런 봉투는 통닭의 기름이 배어나와 더욱 먹음직스러웠죠. 가족 모두 둘러앉아 통닭 한 마리를 뜯으면 그 어떤 호사스러운 요리보다 맛있고 행복했어요. 아버지는 통닭 다리를 쭉 뜯어주시고 팍팍한 가슴살은 잘게 찢어 후춧가루를 섞은 소금에 살짝 찍어주셨죠. 그때의 맛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요. 가끔 친구들을 초대해 그때를 추억하며 오븐구이통닭을 만들어 먹어요. 그때의 맛을 따라갈 순 없지만 여럿이 나눠 먹기에 푸짐한 양이고 조리법도 비교적 간단해 자주 만들어 먹는답니다. 유학 시절 처음 맛본 뱅쇼도 크리스마스 추억을 떠올리게 해요. 유럽에서는 겨울이면 레드와인에 과일, 계피 등을 넣고 은근하게 끓여 마시는 뱅쇼를 즐겨 마셔요. 따뜻한 뱅쇼를 한 잔 죽 들이키면 몸이 따뜻해지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죠. 알코올이 날아가기 때문에 아이들이 마셔도 좋아요.”
오븐통닭구이
기본재료 닭 1마리, 버터 100g, 레몬 ½~1개, 마늘 5~7알, 비트 1개, 생로즈메리·통후춧가루· 소금·올리브유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버터에 생로즈메리를 부셔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깨끗이 손질한 닭의 겉면과 배 속에 골고루 바른다.
2 닭의 배 속에 큼지막하게 썬 레몬과 비트, 마늘을 넣는다.
3 먹기 좋은 크기로 썬 감자와 양파는 올리브유와 로즈메리를 넣어 버무린 뒤 후춧가루와 소금으로 간한다.
4 오븐용기에 ③을 적당히 담고 양념해놓은 통닭을 올려 230℃로 예열한 오븐에서 1시간 반 정도 굽는다.
뱅쇼
기본재료 레드와인 1병, 시나몬스틱 1~2개, 오렌지(또는 레몬) 1개, 꿀 2큰술, 스타아나이스 2알
만드는 법 냄비에 레드와인, 시나몬스틱, 오렌지, 꿀, 스타아나이스를 넣고 약불에서 맛이 우러나도록 30분 정도 뭉근하게 끓인다. 조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