育兒에 도움이

[스크랩] 독후 감상문 쓰는 요령

yellowday 2013. 10. 7. 06:41

< 독후 감상문 >
사람의 기억력은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책을 읽은 뒤의 감동과 줄거리를 요약해 놓는 습관을 갖는다면 생각을 넓고 깊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글쓰기 실력도 늘게 되는 이점이 있다.

제목을 쓸 때는 책제목을 그대로 쓰는 방법과 책 내용을 그대로 나타내거나 중요한 인상을 제목으로 하고 책이름을 소제목으로 붙이는 방법이 있다.
본문을 쓸 때 글머리는 자연스럽게 시작해야 한다. 정해진 것은 없지만 책을 읽게 된 동기, 책을 처음 대했을 때의 느낌이나 책을 고르게 된 이유, 읽고 난 뒤의 감동이나 인상적인 내용 혹은 자기 생각, 기억 남는 대목이나 이야기, 책을 소개하는 형식 가운데서 한 가지를 택해 풀어갈 수도 있다. 글머리를 길고 지나치게 세밀하게 쓰는 것은 좋지 않디. 중간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정도만 쓴다.

글머리가 다듬어졌으면 본격적인 줄거리와 느낌을 쓰도록 한다.
독후감을 잘 쓰려면 줄거리를 요약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긴 이야기를 한두 장 혹은 서너 줄로 요약하기는 숙달된 사람도 어려운 일이다. 우선 육하원칙에 따라 스스로에게 내용을 질문해 가며 읽는다면 요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글의 특성상 줄거리보다는 느낌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생각과 느낌을 자세히 써야 한다. 글이 완성되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 의견을 들어 보거나 다른 사람이 쓴 독후감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편지글 형식이나 동시 짓기, 만화 그리기, 감상화 그리기 등으로도 대신할 수 있다


< 독후 감상문 쓰기 절차 >
1. 제목 정하기 : 제목을 정하고, 책의 제목은 부제로 붙입니다.
2. 동기 쓰기 :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는지 서두에 밝힙니다.
3. 줄거리와 느낌 : 소설의 줄거리를 소개하면서 중간에 내 느낌을 씁니다.
4. 전체적인 느낌 : 책을 읽고 난 후의 전체적인 느낌이나 깨달음을 씁니다.
5. 생각의 변화 : 독서 후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결심을 밝힙니다.

< 독후 감상문 쓰는 요령 >
1. 처음 부분
① 책을 읽은 동기를 적습니다.
② 책 내용이나 특징을 요약해서 소개하거나, 지은이나 주인공의 소개로 시작합니다.
③ 책의 역사적 의의, 주위의 평판 등 객관적인 사실을 소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④ 인상 깊은 장면이나 말 등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도 좋습니다.

2. 가운데 부분
가운데 부분에는 이야기 전체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줄거리가 들어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느낌이나 감동 없이 줄거리만 나열한 독후감은 좋은 독후감이라고 할 수 없답니다.
①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서, 주인공이 한 행동과 나의 행동을 비교해봅니다.
② 가장 감동을 받은 장면을 강하게 나타냅니다.
③ 자기만의 느낌이나 교훈을 발견하려고 노력합니다.

3. 끝부분
끝부분에는 줄거리보다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에 대해 쓰는 것이 좋습니다.
① 전체적인 느낌을 적습니다.
②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한 느낌을 적습니다.
③ 깨달은 점, 본받을 점을 씁니다.
④ 주인공과 관계된 느낌과 자신의 다짐을 씁니다.

출처 : 문학블로그
글쓴이 : ㅋㅋㅋ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