釜山 * Korea

온 몸으로 느끼는 동의보감의 진수! '세계전통의약엑스포'

yellowday 2013. 9. 10. 18:13

입력 : 2013.08.29 16:43

1613년 허준이 지은 '동의보감'. 이는 국내 최고의 의학 서적으로 아시아 의서 중 최초로 유네스코에 등록되면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허준의 스승 유의태가 태어난 경남 산청군은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을 맞아 '2013 산청 세계전통의약엑스포(이하 한방엑스포)'를 개최한다. 다음 달 6일부터 10월20까지 개최되는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조선닷컴은 한방엑스포를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산청 세계전통의약엑스포.

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9월 6일부터 산청 동의보감촌 일대에서 개최된다.

▶ 밀랍인형과 4D 영상…아이 눈높이에 맞춘 '동의보감관'

우선 어린이나 외국인을 동반한 방문객에게는 동의보감관 관람을 추천한다. 동의보감관은 입구에서부터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전시가 시작된다. 밀랍인형은 선조의 전통의학방식을 재현하고 여기에 향긋한 한약재 냄새까지 더해져 실감 나는 관람이 가능하다.

밀랍인형전시실을 지나면 의약상식을 알려주는 전시관들이 나타난다. 여기에서는 눈높이에 맞춰 전통의약을 설명하는 4D 영상과 키 성장 스트레칭 체험, 한의약 게임 등이 마련돼 있다. 이 전시관을 둘러보면 동의보감의 우수성과 선조의 지혜가 자연스레 학습된다.

동의보감관.

동의보감관에서는 알기 쉽게 한의학의 우수성을 배울 수 있다.

특히 동의보감관 앞쪽으로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조각공원도 조성돼 있다.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20m 황금 거북이 조형물을 중심으로 허준 동상, 곰 모양 2층 전망대가 우뚝 솟아 있다. 또 공원 내 기둥들에는 국내 약초에 대해서도 적혀있어 그 종류와 효능을 알 수 있다.

▶ 사상체질 진단과 족욕 등 어르신을 위한 '의료체험'

평소 아픈 데가 많은 어르신은 의료체험을 통한 '힐링 엑스포'를 즐겨보자. 한방엑스포는 체질진단과 건강검진 등 세밀한 진료로부터 시작한다. 산청 IC입구 부행사장의 혜민서에서는 대학 한방병원 출신 한의사로부터 첨단기기를 이용한 무료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진단이 끝났다면 주행사장을 방문해 본격적인 의료체험을 즐기면 된다. 한방체험관에서는 신선이 베고 잔다는 장수목침 '신침법'을 체험할 수 있고 미용경락 마사지와 무료 침·뜸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허준순례길에서는 사상체질별로 족욕체험도 가능하다.

한방체험관.

엑스포에서는 한방체험관의 신침법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선보인다.

이 밖에도 세계관에서는 21개국 전통의약을 소개하고 대표 전통의약 5개국 의료체험도 경험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중풍, 노인성 치매 등에 효과적인 인도관 '시로다라' 체험, 몽골관의 '퇴행성관절염 치료요법', 티벳관의 '뇨검사'를 체험할 수 있다.

▶ 사랑하는 연인의 데이트 코스 '동의보감둘레길'

사랑하는 연인은 동의보감 둘레길을 걸으며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동의보감 둘레길은 지압용 돌길로 조성돼 있고 길을 따라서는 각종 허브와 구절초가 가득 심어져 있어서 산책을 통해 체내 독소를 배출할 수 있다.

이 둘레길은 망바위, 왕산 정상으로 이어진다. 길 중간지점에는 사슴목장도 있어 직접 풀을 먹이며 추억도 쌓을 수 있다.

동의보감둘레길.

동의보감둘레길은 사슴농장, 풍차 등을 보며 산책할 수 있다.

동의보감둘레길의 하이라이트는 '풍차'다. 높이가 18m에 달하는 이 풍차는 엑스포 행사장을 둘러볼 수 있는 전망대로 사용될 예정이며 밤에는 LED 전등이 켜져 엑스포의 밤을 밝히게 된다.

▶ 30여가지 약초가 한상에 '약초 정식'

산청을 방문했다면 약초정식을 맛보는 것도 엑스포를 즐기는 방법이다. 산청은 지리산과 왕산 등이 있어 '약초의 고장'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약초가 생산된다. 우리 선조는 이런 약초들을 치료가 아닌 예방의 수단으로 사용하면서 각종 요리에 이용해왔다.

온 몸으로 느끼는 동의보감의 진수! '세계전통의약엑스포'

그 중 대표적인 요리법은 약초를 이용한 '장아찌'와 '무침'인데 이는 약초 정식 한상으로 모두 맛볼 수 있다. 약초 정식에는 취나물, 가죽, 머이 장아찌와 도라지 무침은 물론 수육과 고갈비, 된장찌개 등 30여가지 반찬이 제공된다. 가격은 1만원을 넘지 않는다.



※ 관련 정보

▶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기간 : 2013.09.06~10.20
입장료 : 성인 15,000원(청소년 10,000원 어린이 8,000원)
위치 : 동의보감촌(주행사장) -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로 555
        한방의료클러스터(부행사장) -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매촌리 87번지 일원
문의 : 055-970-8600
입장권 예매 홈페이지 : http://www.tramedi-exp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