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亭子

'2010년 인터넷 화제' 베스트 오브 베스트

yellowday 2011. 11. 9. 04:15



2010년 해외 인터넷에서 큰 화제를 낳은 현상 및 사건은 어떤 것이 있을까? 미국의 인터넷 랭킹 사이트 '랭커'는 연말을 맞아 '2010 인터넷 화제 베스트'를 선정해 발표했다. 그 중에서 문화적 차이가 적어 우리에게도 익숙한 부부젤라, 시가 가이 등 올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1. 부부젤라 패러디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이 시작되면서 전 세계를 시끄럽게 만든 '부부젤라'가 인터넷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귀를 얼얼하게 만든 진짜 시끄러운 이 응원도구가 큰 화제가 되었는데, 영화 '반지의 제왕'을 패러디 해 제작된 '반지의 제왕 부부젤라' 또한 큰 호응을 얻었다. 1분 40초 분량의 이 동영상에는 간달프 등 영화의 주요 등장 인물들 및 부부젤라를 죽도록 부는 응원단이 나온다. 부부젤라를 부는 응원단들은 '좀비'와 비슷한 자세와 표정으로 영화 주인공들을 공격한다. 이 동영상은 현재 400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2. 슬픈 키아누 리브스

영화배우 키아누 리브스는 영화가 아닌 한 장의 사진으로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우울한 표정으로 벤치에 앉아 식사를 하는 키아누의 파파라치 사진을 바탕으로 수많은 네티즌들이 '합성 사진'을 제작한 것. '키아누 리브스 데이'가 생길 정도로 큰 인기를 끈 키아누 합성 열풍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3. 깜놀 동물들

엉뚱한 인물, 획기적인 신상품 등 외에 '동물' 또한 2010년, 인터넷 화제의 주인공 자리를 당당히 차지했다. '깜짝 놀란 동물의 표정'을 편집한 짧은 동영상이 주목을 받았는데, 이 영상의 시작은 TV를 시청하는 고양이로 시작한다. TV 감상에 빠진 고양이를 누군가 자극했고, 뒤를 돌아보며 놀라는 고양이의 표정이 압권이라고 네티즌들은 말한다. 고양이 외에도 개, 말, 쥐 등의 동물이 이 영상에 등장한다.

4. 생일상 받고 감격한 강아지

기쁨, 미소, 감동, 감사 등 복잡한 심경을 '표정'으로 말한 애완견 한 마리가 슈퍼스타로 떠올랐다. 생일상을 받은 이 개는 대단히 복잡한 표정인데, 웃음과 울음 기쁨과 미안함, 겸연쩍음 등이 하나의 얼굴에 있다는 것이 이 개가 주목을 받은 이유다.

5. 타이거 우즈의 시가 가이

우리나라에 티벳 궁녀가 있었다면, 해외에는 '시가 가이'가 있었다. 타이거 우즈가 참가한 골프 대회에 갤러리로 참가한 이 남성은 우즈를 압도하는 존재감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담배를 물고 두건을 쓴 시가 가이는 키아누 리브스 못지 않은 패러디 열풍을 일으켰다.

민종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