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포털사이트에 숙면에 좋은 체조가 게재돼 화제다. 숙면은 특히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우리가 잠을 잘 때 우리 몸의 자율신경 가운데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돼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또한, 한의학적 측면에서 우리가 주로 잠을 자는 시간대인 밤 11시에서 새벽 3시 사이에는 간과 담의 경락이 활성화되는데, 이는 해독과 피로회복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므로 이 시간의 숙면은 우리 몸의 회복을 위해 필수이다.
하지만 현대인의 경우 스트레스나 과로한 업무 등으로 숙면을 취하기 힘든 사람이 많다. 이런 사람에게 숙면에 좋은 체조는 잠을 자기 전 몸과 정신의 활동을 쉬게 해, 숙면을 취하게 도와준다. 숙면에 좋은 체조는 총 3가지 동작으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숙면에 좋은 체조는 '주먹으로 실면혈 두드리기'이다. 자리에 앉아 왼발을 오른쪽 무릎 위에 얹고 오른손으로 발목을 잡은 뒤 왼손으로 주먹을 가볍게 쥐고 발뒤꿈치 한가운데를 천천히 두드리면 된다.
- ▲ 사진=네이버캐스트 캡처
다음 숙면에 좋은 체조 자세는 '허리까지 자극이 가도록 구르기'이다. 무릎을 굽혀 두 팔로 감싸 안고 목을 앞으로 숙인 뒤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방식으로 구르면 된다. 이때 목을 옆으로 돌리면 목 주위 근육이 다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 동작은 5~6회 반복한 뒤, 같은 방식으로 등까지 자극이 가도록 5~6회 구르면 좋다.
마지막으로 숙면에 좋은 체조는 '목 뒤편까지 자극이 가도록 구르기'이다. 이때 목 뒤편이란 '대추혈'로 고개를 앞으로 숙였을 때 가장 높게 돌출되는 뼈 바로 밑 부분을 의미한다. 이 부위가 자극이 갈 수 있도록 자세를 바르게 해서 구르면 된다. 동작을 마친 후에는 편하게 누워 심호흡을 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