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 좋은정보

들깨의 놀라운 효능

yellowday 2011. 4. 19. 22:06

콜레스테롤 ‘낮추고’ 건강 ‘올리고’

 

들깨꿀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재배식물로서 인도, 말레이시아, 이집트 지방이 원산지이다.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이집트 등지에서 재배되어 왔으며 옛날에는 구화식품으로 이용되어 왔다. 들깨는 백소(白蘇), 수임(水荏), 야임(野荏) 등으로 불리어 지기도 한다. 참깨는 주로 남한에서 생산되고 북한에서는 들깨가 주로 생산된다.

 

영양성분

깨는 색깔에 따라 세 종류로 분류되는데, 흰색인 흰깨, 검은색의 검은깨와 갈색인 들깨로 나누어진다. 이들은 성분면에서 별 차이가 없으나 칼슘 성분에서는 검정깨가 1100mg으로 매우 많으며 흰깨가 630mg으로 들깨에 비해 많이 들어 있다.  잎은 쌈이나 장아찌, 튀김 등의 조리에 이용되므로 채소로서의 가치가 있다. 들깻잎 100g중에는 비타민A 2만 I.U., 비타민B1 0.01mg, B2 0.4mg, 니아신 0.5mg, 비타민C 85mg이 들어 있으며 특유한 향도 갖고 있다. 비타민이 골고루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E와 F가 들어 있는 우수한 식품이다.

 

기대되는 치유 효과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쇠기름이나 돼지기름 같은 동물성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높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쉽다. 그런데 식물성지방인 들깨기름은 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혈관을 막히게 하는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감소시켜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게 하며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따라서 동물성기름과 식물성 기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에 영양을 주고 피부미용에 좋다
들깨는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햇볕에 타서 회복이 좀처럼 안되는 사람이 들깨기름을 먹거나 피부에 문지르면 좋은 효과를 얻게 된다.
변비증 치료와 중풍예방에 도움을 준다
들깨를 그대로 씹어 먹으면 심한 변비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에게 변비가 생겼을 때 생들깨를 씹어 먹으면 윤장작용으로 변통이 잘 되어 중풍의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된다.

 

민간요법

?옛부터 들깨죽은 노인의 보신과 병후 회복의 영양식으로 많이 이용해 왔다. 백발이 다 된 사람이 들깨를 계속 먹었더니 검은색 머리로 변했다는 이야기를 흔히 듣게 되는데 이것은 들깨에 놀라운 효능이 있음을 의미하는 말이다.
들깨는 바이러스성 기관지염, 위궤양, 감기 등을 낫게 한다. 또한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생식능력 증강, 시력회복, 전립선치료, 탈모억제, 통풍예방, 담석용해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 들깨는 기침을 부드럽게 해 주는 작용이 있으며 갈증을 멎게 하고 뇌신경을 튼튼하게 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머리를 맑게 하는 작용이 있어 옛날 선비들이 애용했다.

<옮긴이>
들깨를 볶지 않고 낮은 온도에서 짠 것을 생들기름이라 합니다. 고온으로 짠 들기름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생들기름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생들기름이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데 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흠입니다. 생들기름을 구하기 어렵다면 들깨가루를 섭취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yellowdayb 옮김


*주의: 3개월 이내에 먹도록 하고 냉장보관이 필수입니다.

?들기름의 효능 (폐, 항암, 혈압, 변비, 위장, 노화방지, 피부건강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