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 좋은정보

결명자

yellowday 2011. 4. 18. 08:05

결명자

 

 

 

 

눈에 생긴 나쁜 증상을 고치고 시력을 좋게 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효가 있다.  

   

성분과 약성

 

결명자는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서 온몸에 잔털이 생겨나 있다. 줄기는 곧게 서서 가지를 치면서 1m 안팎의 높이로 자란다. 잎은 마디마다 서로 어긋나게 자리잡고 있으며 깃털꼴로서 2~4매의 잎조각을 가지고 있다. 잎조각의 생김새는   끝쪽이 넓은 계란꼴이고 끝이 무디며 가장 자리는 밋밋하다. 북미가 원산지인 풀로서 약용 또는 음료로 마시기 위해 도처에서 가꾸어지고 있다.

  • 가을을 맞아 열매가 검게 익는 것을 보아서 줄기째 베어다가 햇볕에 말린 다음 두들겨 씨를 모은다. 이 씨를 약재로 쓴다.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하는 씨앗이란 뜻이다.
  •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며, 간질환에 의해 올랐던 열(간열)을 내리게 하는 해열작용을 한다. 간기능을 도우며 대변을 잘 통하게 하여 변비를 막아 준다. 혈압을 낮추어 주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유익한 씨이며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 뭐니뭐니 해도 눈의 보호에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한다. 간열로 인해 눈이 벌개지면서 아픈 증세가 보일 때, 눈이 시고 눈물이 날 때, 눈병이 생겨 앞이 뿌옇게 보일 때 효과적이다. 여러가지 눈병의 영향으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증세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런 사소한 증세들을 없애주는 것이 바로 결명자이다.

  • 안구의 내부와 외부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지만 특히 안구 외부의 급성염증 치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차로 만들어서 마시는데 소화를 돕고 시력을 밝게 하는 약이 되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강장 효과도 있다고 하여 건강차로 즐기고 있다.

  • 민간에서는 약한 설사를 일으키기도 하는 강장약으로 삼아 약간 볶아서 차처럼 우려 마셨다. 이 차는 장을 윤할하게 하여 변이 잘 나오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데 좋다고 옛부터 전해져 온다.

활용법

 

⊙ 결명차
간장과 신장의 기운을 돕고 입술의 혈색을 좋게 한다.숙취와 사독(蛇毒)에 효용이 있으며 오랜 눈병에는 결명자 두 되를 가루내어 죽에 섞어 먹으면 좋다.

    [끓이는 법]
    ① 싱싱한 결명자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프라이펜에 약한 불로 볶는다.
    ② 차관에 볶은 결명자 20g을 널고 물을 600㎖ 부어 끓인다.

    ③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④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따라 내어 기호에 맞게 꿀을 가미해서